白부장의 타작마당

[강해 설교] 제2장 강해 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본문

독서노트/대략, 요약

[강해 설교] 제2장 강해 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白부장 2020. 3. 30. 18:09

 

Big Idea란 무엇인가?

 설교의 논리적 통일성을 위해서 개요작성은 필수적이다. 여기서 개요는 설교의 아이디어의 외형이다. 세 개 혹은 네 개의 대지들이 더 포괄적인 전체 주제와 관련되지 않으면 메시지가 되지 못한다. 교인들이 설교를 듣고서 세상에 들고 나갈 메시지를 마음으로부터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설교는 해당 본문의 성경적 개념-단 하나의 지배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이거나 해석 혹은 적용이라 할 수 있다. 

 

1. 한 아이디어의 중요성 

 효과적인 전달의 핵심은 중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단 하나의 주제에 집중함에 있다. 그래서 잘 준비된 설교는 특별한 청중에게 특별한 반응을 자아내기 위한 한 핵심적인 사상의 구현이요 발전이며 완전한 진술이라 할 수 있다. 설교자가 무엇에 대해 선포할지, 그리고 그 성경적 사상을 전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안다면, 이제 본문 속에서 연구하고 발굴한 내용을 하나의 둥그런 통일을 이룬 사상으로 정리만 한다면 성공적으로 설교할 수 있게 된다.

 

2. 아이디어에 대한 정의

 아이디어란, “의식에 실질적으로 혹은 가상적으로 현존하는 존재상”이라고 설명한 웹스터 사전부터, 헬라어 에이도(eido; 본다, 안다)에서 영어로 넘어온 것이라는 어원적 설명까지 다양하게 대답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아이디어란 개별적인 여러 경험으로부터 그들에게 공통되고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을 추론하는 생의 정수(精髓, distillation)이다. 

 한편, 설교자는 이 아이디어를 붙잡아 회중의 귀에 들리는 언어로 표현해내야 하는 사람들이다. 아이디어들이 말로 표현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들을 이해할 수 없고 그 가치에 대해서 평가할 수도 없으며 전달할 수도 없다. 

 

3. 아이디어의 형성 

 아이디어는 두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된다. 먼저 주요소(subject, 주제)인데, 이는 “내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대답이다. 또한 보충요소(complement, 보어)인데, 이는 “내가 말하려는 바에 대하여 내가 정확히 무슨 이야기를 하려 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주요소는 홀로 있을 때 불완전하다. 따라서 보충요소가 있어 주요소를 ‘완성한다.’ 혹시 두 요소가 헛갈린다면, 주요소를 질문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 보충요소를 그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두 요소가 합하여 하나의 아이디어를 이루는데, 다시 말하면, 하나의 아이디어는 보충요소가 명확한 주요소에 결합될 때만 발생한다. 

 설교자는 성경을 연구할 때부터 주요소와 보충요소를 추구한다. 성경의 각 문단, 단락이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석자는 그것의 주요소와 보충요소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기 전에는 본문을 이해할 수 없다. 성경기자의 의도를 이해하고자 애쓸 때 설교자는, “저자가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가?”, “그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그는 무슨 말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기본적으로 갖고 접근한다.

 

4. 아이디어 형성의 실례들 

 설교자는 본문에서 주요소와 보충요소를 통해 아이디어의 구조를 찾아낸다. 명확한 사고를 위해서 아이디어와 그것이 전개되는 방식을 끊임없이 구별해야 한다. 본문의 아이디어 및 설교를 위한 아이디어를 정확한 언어로 진술하는 작업은 비록 어렵지만, 오히려 설교 준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본문을 주요소와 보충요소로 정확히 표현할 수 없다면 그 본문을 이해했다고 할 수 없다. 이와 같은 과정의 사고(thinking)는 어렵지만 이는 설교자의 과업이다. 설교자는 불평 없이 고된 설교준비의 과업을 감당해야 한다. 왜냐하면 매주 사람들이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못하는 교회의 설교에서 정신적 혼란과 영적 위기를 겪으며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