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부장의 타작마당

[제임스 패커, 하나님을 아는 지식] 4. 오직 참되신 하나님 본문

독서노트/IVP 모던 클래식스

[제임스 패커, 하나님을 아는 지식] 4. 오직 참되신 하나님

白부장 2016. 11. 2. 14:51

@ 목적 : 우상 숭배의 의미를 이해하고 우상 숭배가 하나님을 아는 우리의 지식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아는 것.



1. 십계명 중 제2계명 :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출 20:4~5) -> (찰스 핫지의 말을 인용하면) "우상 숭배가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을 가지고 참되신 하나님을 숭배하는 것도 포함한다."


2. 2계명은 예배의 대상에 대해 다루는 것이 아니라 예배의 방식에 대해 다룬다. 우리가 예배하는 분인 하나님에 대한 형상과 그림들이,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3. 1) 형상들은 하나님의 명예를 손상시킨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기 때문이다. 2) 형상들은 우리를 그릇된 길로 인도한다. 그것들은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4. 2계명을 소극적으로 보면, 하나님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하나님의 진리를 왜곡하는 예배 방식과 종교적 관행에 대한 경고다. 반면 적극적으로 보면, 창조주 하나님은 초월하시고 신비로우시며 불가해하시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상상과 철학적 사고 범주 너머에 계시다는 것을 인식하라는 명령이다. -> 따라서 이는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고, 하나님께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에게서 배우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는 것과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에 대해 하나님이 우리를 가르치시도록 하라는 명령이다. 


5. 성경의 하나님은 아들 안에서 말씀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본성과 은혜에 대해 최종적인 진리를 보여주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끊임없이 의지해야 한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 하나님이 그의 계명(제 2계명)을 통해 잣니을 닮은 형상 - 물질적이든 정신적이든 - 을 만들지 말라고 하신 것은, '형상'이라는 상징이 갖고 있는 생략과 왜곡의 특징이 도리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하며, 특히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전히 계시된 하나님께만 집중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