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부장의 타작마당

[PSP] 과제_선교적 삶 실천하기 본문

강의/선교관련

[PSP] 과제_선교적 삶 실천하기

白부장 2016. 7. 6. 00:31

선교적 삶을 실천하기

 

3632조 백운용

 

<프로젝트 설명>

 

우리 교회에서는 내년 7월 초에 청년부를 중심으로 단기선교여행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교회가 노인 식사 대접, 동네 청소, 불우 이웃 돕기 등의 지역 내 봉사활동은 꾸준히 진행해왔으나 그 외 지리적 한계를 벗어나는 활동에는 소극적이었습니다. 아마도 청년 비율이 높지 않고 장년층이 중심이 되는 교회라 조금 더 come structure 유형의 구심적 선교 활동에만 치중하게 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담임 목사님이 해외선교에 대한 비젼을 품고 선교팀을 조직하여 전도위원회 산하에 두심으로 교회 전체적으로 해외선교에 대해 일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선교팀장으로 임명된 저는 2003~2005년에 중국에서 대학 캠퍼스 전도사역을 통해 단기선교의 경험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회가 처음으로 단기선교여행을 떠날 지역을 선정할 때 제가 깊이 이해하고 있는 중국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캠퍼스 전도사역은 관광 위주의 여행의 한계를 탈피하고 청년들이 실제로 전도하고 영적 전쟁에 임해볼 좋은 기회가 있는 사역이었습니다.

 

선교에 대한 마음이 아직은 많지 않은 소규모 청년부이기 때문에 단기선교여행을 추진한다는 것이 막연하지만, 미리 결과를 속단하지 않고 첫 걸음을 최선을 다해 떼보려 합니다. 바라기는 이번 여행을 통해 청년부와 교회 공동체 가운데 선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잘 공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하나님이 사랑하시며 선교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중국에 대한 마음도 청년부와 온 교회에 깊이 각인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 실천 6개월 계획>

 

단기선교여행은 준비단계, 현장사역단계, 귀국 후 사후단계로 나뉘어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래와 같은 단계를 가지고 실행하려고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이 단기선교여행을 통해 나가는 실천’, ‘동원하는 실천을 단번에 성취해보려 합니다.

 

1. 준비단계 (201512~ 20166월말)

1) 먼저는 교회가 지속적으로 선교에 대한 마음을 함께 품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인 선교팀을 제대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팀장 1인 체제인데, 적어도 3명 정도가 모여 회의하고 기도할 수 있도록 사람을 세우는 일을 먼저 진행한다. (201512월까지)

2) 선교팀이 구성이 되면 교회 전체적으로 선교를 이해하고 함께 기도하며 준비하는 seed 모임으로 세계를 품는 기도모임(가칭)”을 발족한다. 교역자들과 협의하여 방식과 시기 등을 조정한다. (201512월까지)

3) 청년부 안에서 단기선교여행을 위한 마음 모으기 작업을 시작한다. 임원/리더들에게 먼저 사역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후에 광고를 통해 행정적인 사전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성경공부 모임이나, 별도의 모임을 통해 PSP 성경적 관점 부분을 함께 공유한다. (20161월부터)

4) 그동안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고 있는 중국 현지 선교사님과 대략적인 단기선교여행 일정을 조율하여 시기를 확정한다. (2월말까지) 선교여행 준비를 위한 훈련 커리큘럼을 작성하여 담임목사님과 보고한 후에 최종 확정한다. 준비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사전 준비한다. (3월말까지)

5) 단기선교여행에 참가할 인원 10(교역자 2명 포함)을 모집한 후, 교회에 첫 기도편지를 발송하고, 보고회(혹은 기도회)를 개최하여 준비사항과 기도제목, 재정요청을 공유한다. (4월말까지)

6) 매주 모여서 정해진 훈련 커리큘럼에 따라 선교훈련을 진행한다. 중요한 훈련의 초점으로는 영성관리(예배와 큐티/기도회), 공동체성의 확보(M.T.), 중국어 훈련(survival 중국어), 재정 모금(교회재정과 후원모금, 개인재정의 원칙) 등을 둔다. (5월부터 6/26까지)

7) 출국하기 전까지 청년부와 교회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기도제목과 준비상황을 공유한다. 출국 전 마지막 주일에는 담임목사님과 상의하여 교회 전체에 팀을 소개하고 기도제목을 안내해드리며 동역을 요청한다.

 

2. 실천단계

1) 현지 선교사님이 최종 일정을 확정해주시는 대로 비행기 티켓, 비자 등의 행정 처리를 진행한다.

2) 단기선교여행에 필요한 물품들을 미리 준비한다. 한국을 알릴만한 기념품, 선교사님에게 드릴 선물 등 현지와 미리 소통하여 최적의 아이템들을 선정한다. 모집된 선교팀원 중에 은사에 따라 물품 준비 담당을 세우고 그/그녀의 지휘에 따라 63째주까지는 물품 준비를 완료하여 출국하기 직전까지 준비에 시간 뺏기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팀의 여행목적을 현지 선교지의 필요를 채우는 것에 집중하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한다. 개인의 성장이나 욕구 충족보다, 하나님께서 중국 대학생들에게 어떤 복음의 열정을 갖고 계시며 그 일에 우리를 어떻게 쓰시고자 하시는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

4) 중국 현지에 가면 단기선교여행의 기본 틀이 이미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현지 선교사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순종하며 일을 진행한다. 다만, 해당 기본 틀이 선교단체가 여행 올 경우에 맞춰서 기획되어 있기 때문에, 선교사님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교회 청년부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를 지속적으로 조정한다.

5) 단기선교여행을 마무리할 때 쯤, 함께 진행한 팀원들과 함께 모여, 이번 여행을 통해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비전이 무엇인지 공유하도록 한다. 나아가 교회에 우리가 어떻게 하면 우리가 받은 은혜를 전염시킬 수 있을지 구체적적인 방안들을 회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는 면대면의 만남 뿐 아니라 보고서 작성 등의 모든 방안을 포괄한다.

 

3. 사후단계

1) 단기선교여행의 10여일의 시간이 우리의 목적이 아님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킨다. 우리의 목적은 교회 전체가 하나님의 선교에 집중하는 것임을 가르친다.

2) 전체 평가회는 귀국 후 해당 주일에 바로 실시한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야기들이 오고 갈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3) 사후단계는 첫 번째로 사후처리(재정, 기록, 보고, 연락), 두 번째로 사후양육(참가자들에 대한 사후훈련과 헌신자에 대한 향후 조치), 세 번째로 장기계획 설정(교회와의 협의를 통해 장기적으로 한 나라와 민족을 품는데 까지)의 영역에서 각각 수립하도록 한다.

4) 사후양육과 관련해서는 선교팀 중심으로 진행하되 혹시 자체 해결이 불가능할 경우 PSP 훈련 등 외부 훈련을 안내하여 한 번 불붙은 선교에의 열심히 식는 일이 없도록 주목한다.

5) 사전계획으로 세워놓았던 세계를 품는 기도모임에서 중국을 지속적으로 기도제목에 올려놓고 기도한다.

6) 현지 선교사님, 죠이선교회, 담임목사님과 협의하여, 청년들이 이번 단기선교여행을 단회적인 경험 축적 면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죠이선교회와 협력하여 단기선교 파송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조치한다.

 

 

<평가 방법>

 

1. 실제로 계획했던 일들이 진행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겠습니다.

1) 선교팀이 제대로 구성되었는가? (3인 이상의 공동체로 형성)

2) 교회 내에 세계를 품는 기도모임이 열렸는가? (적어도 한 달에 1회 이상 모임)

3) 단기선교여행을 실제로 떠났는가?

4) 보고회/기도회를 통해 교회 전체적으로 선교에 대한 마음을 공유했는가?

 

2. 개인적으로는 나가는 실천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제게 어려운 부분은 동원하는 실천부분입니다. 제가 속해 있는 선교단체에서는 이전에 경험한 부분과 학생들에게 갖는 일종의 권위로 선교에 대해 동원하고 독려하는 일이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역교회에는 더 다양한 구성원이 있고, 선교에 대한 동기부여의 스펙트럼도 넓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동원 사역하기에는 비교적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명목상의 선교팀장으로만 존재했었습니다.

 

이번 단기선교여행을 추진하면서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되는 부분은, 단기선교여행 인솔자라는 역할을 가지고 지역교회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선교 동원을 해보는 측면에 있습니다. 일을 다 마친 후에 저 스스로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시는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열정을 얼마나 제가 좋은 매개자가 되어 공동체에게 잘 전달했는지를 성찰해보면, 제가 이 사명을 잘 감당했는지 충분히 평가될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