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부장의 타작마당

[PSP] 발제_네 사람, 세 시대, 두 전환기 : 현대 선교 (랄프 윈터) 본문

강의/선교관련

[PSP] 발제_네 사람, 세 시대, 두 전환기 : 현대 선교 (랄프 윈터)

白부장 2015. 10. 31. 16:41

날짜 : 20151031

제목 : 7과 네 사람, 세 시대, 두 전환기 : 현대 선교 (랄프 윈터)

제출자 : 3632, 백운용

내용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한 가지 주제는 "선교"이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부터 일관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에게 복을 주심을 통해 그 복이 모든 민족에게 전해질 것에 대해 명령하셨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수치스럽게 자신들만이 복을 받으려고만 애썼다. 더욱이 이는 개신교 전통에서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의 선교 명령은 사도 시대 이래로 거의 모든 시대에 걸쳐 간과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런 상황 가운데 큰 믿음과 엄청난 인내력을 가진 젊은이들의 등장으로 선교의 역사는 새로운 물꼬가 틔이게 된다.

 

첫 번째 시대 : 윌리엄 캐리 > 선교 소책자 [이교도 선교방법론]을 통해 유럽과 개신교 세계 여러 지역에 선교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다. 선교의 수단인 선교회가 교단과 연관되어 생겨났고, 이들은 보통 '해안선' 지역에 집중되어 사역하였다. 이들의 선교에 대한 희생과 헌신은 탁월했으며, 수많은 선교 전략적 통찰을 제시하였다.

(선교회와 현지 교회의 관계 : 개척자 - 부모 - 협력자 - 참여자)

 

[첫 번째 전환기] : "해안선 지역에도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는데 왜 내지로 가는가?"

 

두 번째 시대 : 허드슨 테일러 > 세계 선교의 지역적 한계를 해안선에서 '내지'로 확장하였다. 허드슨 테일러의 중국내지 선교회의 영향을 받아 수많은 '신앙' 선교회가 형성되었다. 선배 선교사들의 교훈(현지인에게 리더십 이양)을 간과하는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이내 극복하여 역사상 가장 큰 선교운동이 이루어졌다.

 

[두 번째 전환기] : 선교를 바라보는 관점을 "어디로?"에서 "누구를?"으로 전환하는 과정

 

세 번째 시대 : 캐머런 타운센드/도널드 맥가브란 > 세계 선교의 관점을 지역적인 전략에서 종족집단에 초점을 둔 비지리학적 전략으로 발전시켰다. 캐머런 타운센드의 위클리프 성경 번역 선교회 처럼 '하나님의 다리'를 건설하기 위한 특정한 선교단체들이 형성되었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이 과업을 해낼 수 있는가? 우리의 과업은 굉장히 크지만, 외국인 출입 허용의 확대, 전 세계적인 교회 연결망 등을 생각할 때 다른 어떤 세대들보다 유리한 시기일 수 있다.

느낀점

 

하나님께서 선교 역사를 전환하는데 쓰시는 사람들은 언제나 현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성경과 사역의 본질에만 집중했던 사람들이다. 그리고 보수적인 대중의 변화 없음에도 불구하고 열정을 잃지 않고 끝까지 인내력을 갖고 결과를 이뤄내는 사람들이다.

발제

 

1. 지금 내가 속한 공동체(교회, 선교단체)가 행하고 있는 선교는 위의 세 시대의 모습 중 어느 시대와 유사한지를 생각해보고, 내가 우리 공동체의 선교적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나눠봅시다.

2. 네 명의 위대한 선교 지도자들(윌리엄 캐리, 허드슨 테일러, 캐머런 타운센드, 도널드 맥가브란)보며 느낀 점이 있으면 나눠봅시다.

'강의 > 선교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교한국] 유학생 사역  (0) 2016.07.06
[PSP] 과제_선교적 삶 실천하기  (0) 2016.07.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