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엔즈, 성경영감설] 2장 - 2. 다른 고대근동 문헌들
2장. 구약성경과 고대근동 문학
2. 다른 고대근동 문헌들
1) 신명기와 히타이트 종주조약
• 종주조약 : 종주국이 종속국에게 지배권 행사, 종속국은 종주국에게 충성을 맹세
• 유사성 (p.45, 46)
- 신명기의 전체 구조, 십계명의 구조
- 왕의 이름, 역사적 서언 – 종속국이 지켜야할 법조항 제시(충성) - 구체적인 요구 사항 – 축복과 저주 나열 - 두 개의 돌판에 새겨 나눠가짐
☞ 신명기와 십계명은 고대근동의 문서 양식에 따라 작성된 것이 분명
2) 다윗과 텔단 비문
• BC 9~8C, 텔(작은 언덕층) 단(갈릴리 지방의 도시)
• 비문에 “다윗의 집”이라는 문구
☞ 성경 인물의 역사성을 입증하는 가장 오래된 성경 외적 증거
3) 히스기야와 실로암 터널 비문
• BC 7C 앗수르왕 산헤립의 예루살렘 침공 (왕하 20:20 – 터널 뚫었다는 기록)
• 19C 한 터널의 실로암 못에 다다른 위치에서 비문 발견 (기혼샘~실로암 못)
• 비문은 터널 공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가르쳐줌 (p.48~49)
• 잘 안보이는 곳에 새겨진 비문이 위치 – 비공식적으로 기록된 솔직한 기록이라는 증거
☞ 이스라엘 왕들에 대한 성경기록의 역사성 입증
4) 오므리와 메사 비문
• 메사 : BC 830년경 고대 모압의 왕, 성경(왕하 3:4~5)에도 기록된 왕
• 메사 비문 : 오므리 왕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메데바를 탈환해 온 메사왕의 업적 찬양 (p.50)
☞ 성경의 역사성을 입증해주는 성경 외적인 증거
5) 잠언과 아메네모페의 교훈
• 아메네모페의 교훈 : BC 1200년경의 이집트 지혜서
• 잠언과의 유사성 높음 (22:17~24:22)
- 잠언의 변화 : 삶에 대한 슬기로운 관찰들에서, 이 구절에서 명령으로 전환됨
- 22:17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이라는 표제로 시작
- 22:20 ‘30개의 잠언을 기록하지 아니하였느냐’ = 아메네모페 교훈이 30장으로 구성
- 아메네모페 교훈 3.9~16 – 잠언 22:17~18 (p.52)
☞ 잠언 기자가 참고해서 기록하였다 추정 (∵ 연관성 有, 아메네모페의 교훈이 先在)